오늘은 진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건데요? 일단 이 기사부터 보시죠? 올해 신입 구직자들을 설문 조사했는데 희망 초봉이 무려 3,940만 원이 나왔다는 겁니다.
그래서 온라인에서 반응이 두 가지로 엇갈렸는데요? 지금처럼 현실 감각이 너무 없다. 눈만 높아졌다는, 의견과 목표와 꿈은 높게 잡는 게 좋다면서 뭐라고 할 게 없다는 의견이었고요?
자 그럼 진짜 현실은 어떨까요? 이 정부 통계자료를 보면 작년인 2022년 기준으로 월평균 임금은 386만 원입니다. 연봉으로 치면 4,600만 원이죠?
어? 근데 생각보다 높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네, 맞습니다. 이 평균이라는 게 연봉 수십억 단위 사람들까지 모두 합쳐져 있는 거라 수치가 높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진짜 중간 평균은 어디일까요? 바로 이겁니다. 가구 중위 소득인데 2021년 기준으로 3,174 원 그러니까 월급으로 치면 264만 원 정도입니다.
확실히 이 정도면 좀 납득할 만한 거 같기도 한데, 그런데 이런 자료의 숫자를 내 기준으로 더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 플레이 스토어에서 잡 브레인을 검색해 보세요?
그럼, 무려 평점이 4.9점이나 되는 어플이 하나 뜨는데요? 일단 이게 좋은 게 완전 무료라는 것, 그리고 카카오나 네이버 아이디로 간단히 로그인한 다음 간편 인증을 통해서 국세청 등 정부 자료를 연동할 수 있다는 건데요?
지금 보시다시피 내 평생 소득과 더불어 그동안 내가 낸 세금 그리고 내 연봉 정보까지 정확히 불러오죠? 실제로 여기 내 연봉 순위 보기를 눌러보면, 작년 기준으로 내 연봉이 전체 근로자 중 상위 몇 퍼센트인지 나와서 내가 지금 어느 정도인지 개관적으로 알 수 있고요.
아 그리고 이게 진짜 신기했는데 여기 로봇 모양 AI 챗봇을 누르면 이런 채팅방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렇게 내가 궁금한 기업의 연봉을 알려 달라고 하면 1초 만에 바로 알려주는데요?
심지어 클릭해서 들어가면, 훨씬 더 자세히 이런 연령 때에 연 봉이나 연차별 자료들을 쉽게 그래프로 보여주니까요. 회사 때려치우고 이직하고 싶을 때 이거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숏 블로그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