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금 한국에 사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건데요? 특히 이건 몇몇 집주인들이 가장 싫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속하게 본론으로 들어가 보시면, 현재 대한민국 최고 문제인 전세 사기 이거 계속 안 없어지는 이유가 뭔가요? 네, 바로 이 전세라는 거 자체가 계약할 시점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더라도 나중에 사고가 터지기 때문입니다.
뭐 수십 가지의 경우가 있겠지만, 결국 집주인이 보증금을 안 돌려주거나 못 돌려주면 다 전세 사기 이니까요. 근데 이걸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도 완전 무료로 말이죠? 일단 첫 번째, 요즘 스마트폰에 다들 뱅킹앱 하나쯤은 다 있을 텐데요? 여기 검색창에 등기라고 만 쳐 보세요.
그럼 바로 부동산 등기 변동 알림 서비스가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들어가 보시면 집주인 변경이나 압류 근저당권 설정 등.. 등기에 관한 변동사항을 해당인에게 보내 준다고 돼 있습니다.
여기 알림 받기를 활성화하고 서비스 이용을 누르기만 하면 되죠? 그럼 내가 원하는 집을 총 세 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요. 등기 변동 사항이 발생하면 당일이나 늦어도 다음 날에는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까.
가뜩이나 요즘 문제가 되는 게 집주인이 나도 모르게 바뀌고, 근저당과 가압류 설정이 된 걸 너무 늦게 알아서 당하는 건데 이런 걸 아주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죠?
그리고이 기능은 현재 국민은행, 하나은행, 케이뱅크 이 세 개에서 내 주거레 은행이 아니어도 무료로 제공하고, 안심 전세 앱에서는 1,000원을 내고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면 가능하니까요.
이 중에서 내가 편한 방식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지금 정부 24 앱에 들어가셔서 가운데에 있는 검색창에 전입 신고만 쳐 보세요?
그럼 전입 신고 통보 서비스라고 있는데요? 여기선 아까 등기 변경 알림에서 받을 수 없었던 전입 신고나 세대주 변경, 주소 변경 사실 등을 바로 알려줍니다.
요즘 사기 유형 중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집에 누군가 전입되어 있다거나 집주인이 나를 전출시키고 담보 대출받는 뭐 이런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에 보이는 신청하기 버튼 한 번만 만 눌러두면 나한테 바로 문자 알림이 오니까 위험을 미리 막을 수 있게 되죠? 이번 숏 블로그도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리고요?
오늘 소개해 드린 두 가지는 어차피 무료 이기도 하지만, 한 번만 가입해 두시면 정말 웬만한 전세 사기는 미리 눈치채고 대비할 수 있으니까요? 나중을 위해서라도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