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속하게 이 영상 화면부터 볼 건데요? 지금으로부터 딱 1년 반년 전 경기도 이천에 소재하고 있는 거대한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초대형 화재였습니다.
화재 진화에 무려 이틀이 꼬박 넘게 걸리고 소방관도 순직하고...., 당시에 거의 모든 뉴스가 이걸로 도배됐었는데요? 그런데 이 화재의 원인이 바로 이것 때문이었는지는 대부분이 모릅니다.
이곳을 자세히 보면 창고 선반 위에 멀티탭이 꽂혀있는 콘센트에서 불똥이 되는데요? 불과 몇 초 만에 불길이 순식간에 확대하면서 주변으로 번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런 멀티탭, 우리 주변에 너무 흔해서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너무 많이 계신데요?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도대체 뭘 보고 화재 예방에 최적의 멀티탭을 골라야 되는지 빠르게 가보시죠?
일단 멀티탭 후면에 쓰여있는 이 정격 전압을 보고 16 암페어(16A)인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이건 예전 포스팅에서 한번 언급한 적이 있으니 간단히만 보면 가끔 저렴이들 중에 이렇게 10 암페어(10A) 짜리가 있는데요?
이런 멀티탭은 전력을 많이 먹는 이런 가전제품들은 두 개도 함께 못 씁니다. 마구 꽂아놓고 쓰다 보면 멀티탭이 과전압에 버티질 못해서 불이 날 가능성이 매우 크죠?
두 번째는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쓰는 건데요? 사용 중인 멀티탭에 과전류가 흐르면 자체적으로 즉시 전력공급을 차단해 주는 겁니다.
다행히 요즘은 이 과전류 차단 기능을 넣은 멀티탭 제품들 많으니까 확인해 보고 사면 좋겠죠? 마지막 세 번째는 이 녀석처럼 자동 소화 캡슐이 멀티탭 내부에 장착돼 있는 멀티탭인데요?
사실 이 멀티탭이 화재 예방에 가장 안전한 멀티탭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보이듯 콘센트를 하나도 안 꽂은 상태에서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게 바로 트래킹이라는 현상인데요? 멀티탭을 오래 쓰다 보면 수분이나 먼지 이물질 등이 멀티탭 내부에 생기고 이게 누설 전류와 함께 화재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근데 이지스 자동소화 멀티탭은 불꽃이 튀는 그 순간을 멀티탭 내부에서 감지하는데요? 멀티탭을 열어보면 바로 여기 이 부분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여기에 마이크로캡슐과 소화약제가 같이 들어있는데요?
멀티탭 내부가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방출해서 극초기에 화재를 예방해 줍니다. 이것을 보면 멀티탭 내부에서는 화재가 발생했지만 바깥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티도 안 날 정도로 빠르게 진압해 주죠?
모든 화재에도 골든 타임이 있어서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소화기 수십 개로도 화재 진압이 부족하지만, 화재 극초기 불똥이 튀는 바로 그 순간이라면 아주 미량의 약제로도 소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화재예방 특허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지스 자동호화 멀티탭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멀티탭이 우리 주변에 너무 흔하게 있는 만큼 이렇게 더 안전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