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바코드 사기 블로그에 이어서 이번엔 네이버를 이용한 더 치밀한 사기 수법인데요? 서론 없이 바로 보시면 이런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아이폰이나 전자제품 등을 시세보다 조금 싸게 파는 글이 올라오고 누군가 먼저 연락을 하게 되면 시작됩니다.
그럼 일단 자기가 거리가 좀 먼 지역에 있다면서 자연스럽게 택배거래를 유도하는데요. 뭐 중고거래를 할 때 택배는 너무 일상적이기도 하고 심지어 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는데, 지금 이까짓게 대수?라는 생각을 하게 돼 있죠?
그리고 판매자 측에서 먼저 안전거래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이건 구매자 입장에서는 무턱대고 바로 계좌 입금하는 것보다는 네이버 페이 안전거래로 하는 게 오히려 안심이 되죠?
그리고 상품을 등록한 결제 페이지를 보내주는데요? 보내준 결제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런 일반적인 네이버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 안전 결제하기를 누르고 배송정보까지 입력하면 이렇게 정상적으로 주문이 확인됐다고 나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런 창이 뜨면서 배송조회 그리고 인수 확인까지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뜨죠? 근데 자연스럽게 여기까지 왔다면, 이미 사기에 당한 겁니다. 왜냐하면 아까 판매자가 보냈던 네이버 안전거래 사이트 자체가 완벽히 위조된 가짜이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더 독한 놈들은 수수료 포함한 금액을 다시 결제하면서 기존 결제 건은 취소하고 환불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순진한 분들은 두세 번 더 입금하고도 안전거래라 처음이라 본인이 잘못한 줄 알고 사과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그럼 이런 사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일단 특별한 이유 없이 시세보다 쫌 많이 싸다면 의심부터 해봐야 됩니다. 그리고 이런 게시글은 높은 조회수 대비 댓글이 안 달린 게 특징인데요? 왜냐하면 이렇게 댓글 자체를 막아놓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세히 보면 글 내용도 글씨를 타이핑한 게 아니라, 그림으로 이미 적혀있는 이미지를 갖다 붙인 경우가 많은데요? 글자로 검색이 안되게 일부러 이렇게 해놓은 거죠.
그리고 대부분 카톡으로 연락을 달라고 하는데 실제로 친구 추가를 해서 프로필을 보고도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여기 송금 버튼을 직접 눌러보는 건데요?
사기꾼들은 대부분 실명인증을 고의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확인이 되지 않은 사용자라고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실 비싼 물건은 아예 직접 만나서 직거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숏 블로그도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공감 꾹~한번 부탁드리고, 더 이상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게 주변에 꼭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