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4인 가족이면 무려 609만 원입니다. 자 오늘은 이거 바뀌는지도 모르는 분들 엄청 많은데요? 지금 내년 정부 예산이 발표되어서 난린데 우리는..?
신속하게 본론으로 들어가서 보시면 나한테 직접 와닿는 것들만 빠르게 가 보시죠. 일단 첫 번째 이거 진짜 중요한 건데 기준중위소득 이번에 엄청 오릅니다.
1인 가구는 239만 원, 4인 가구 기준으로는 무려 609만 원이 되는데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국민을 1등부터 100등까지 쭉 줄을 세웠을 때 딱 중간값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정부의 70여 개나 되는 복지 사업 선정의 기준이 되니까요. 내 월수입이랑 비교해서 판단하시면 간편하죠. 이어서 두 번째 저도 이걸 진짜 해버릴 줄은 몰랐던 건데요?
바로 병사 월급을 역대 최대폭 인상입니다. 특히 병장의 경우에는 작년 대비 무려 40만 원이나 오른 205만 원이 되는데요? 진짜 청춘을 다 받쳐서 나라 지키는 우리 군인들 이제야 좀 정상적인 대우를 받는 거 같습니다.
아 근데 이미 군대 갔다 와서 억울한 예비군들 훈련비 좀 더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지금 가장 문제인 저출산 대책인데요? 기존에는 육아휴직급여가 150만 원밖에 안 됐는데 이걸 250만 원으로 늘려 놨고요.
배우자 출산 휴가도 기존의 고작 5일이라서 진짜 잠도 못 자고 출근해야 되었는데 이제는 20일까지 나오니까 그래도 좀 숨통이 트이겠죠? 대신 기업에게는 이렇게 사람이 빠진 자리를 지원해 주기 위해 대체 인력 지원금을 120만 원으로 늘린다고 하니까요.
요즘 출산이 애국이라는데 이런 건 더 확대되면 좋겠네요. 그리고 마지막, 본인이 35세 미만이다 그러면 주식 같은 거 하지 마시고 그냥 모은 돈 여기에 넣으세요.
이 청년도약계좌에 이제 매달 70만 원까지 넣을 수 있게 되어서 5년 적금하시면 5천만 원이라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됐으니까요? 어차피 요즘 개인 투자자 평균 수익률이 0% 안 되는데 진짜 이게 훨씬 낫습니다.
오늘은 내년 예산안 중 진짜 핵심만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내 피 같은 세금이 쓰이는 만큼 이 정도는 꼭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공감 꾹~ 한번 부탁드려요.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