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란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금융 기능이 있으며,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바우처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통합 이용이 가능한 카드이며,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바우처 서비스 종료 이후에도 금융카드로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기관은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우리 카드 등 8개 금융사가 발급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및 바우처 사용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하실 때 카드 종류에 따라서 제일 혜택 누릴 수 있는 카드로 선택하셔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바우처 이용자가 아니어도 국민 누구나 카드사 영업점을 통해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 기발급자는 향후 바우처 서비스 이용 시 신청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에너지바우처 지원,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등 매우 다양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다양한 혜택
국민행복카드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카드사별 신용카드/체크카드 혜택 그대로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신용불량자 분들도 압류 등의 사유로 카드를 발급할 수 없다면 국민행복카드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구비서류는 압류 관련 통지서를 준비하시면 되고 해당 동사무소 방문하셔서 바우처전용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절차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서 작성은:
-(만 14세 미만)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재발급) 신청 및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위한 법정 대리인 동
의서 작성 및 제출하시면 됩니다.
- (만 14세 이상 ~ 만 19세 미만) 카드사 영업점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 (만 19세 이상)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서 작성하시어 제출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신청은 "행복 e음"에 국민행복카드신청정보 입력 하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재발급은 해당 카드사 영업점 방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읍 면 동 주민센터를 통한 신청은 불가하오니 이점 양지하시길 바랍니다.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2번):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 / 토·일(공휴일)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