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지금 당장 내 것도 뺏겼는지 확인해 봐야 되는 건데요? 한국에서 태어나면 필수적으로 당연히 이거 주민등록번호를 하나씩 받게 되잖아요?
그런데 요즘 이거 말고 도용이 엄청나게 늘어난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개인통관 고유부호인데요? 요즘 해외 직구가 엄청 늘어나면서 벌써 우리나라 국민 중 2,500만 명이나 하나씩 발급받았는데요?
그런데 진짜 문제는 이걸 본인도 모르게 도용해서 불법으로 짝퉁을 밀수해서 판매하는 업자들이 최근에 급증했다는 건데요? 신속하게 본론으로 들어가 보시죠?
나의 개인통관 고유부호의 불법 도용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핵심만 빠르게 가보죠. 일단 지금 이 화면처럼 검색창에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검색해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바로 나오는 화면에서 여기 조회를 눌러주면 되는데요? 그럼 이렇게 내 정보가 나오는데 우린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이 수정 버튼을 눌러 줄 겁니다.
그리고 살짝 밑으로 내리면 여기 사용여부라는 칸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게 바로 오늘 포스팅의 핵심이자 가장 중요한 건데, 대부분 이거 사용에 체크되어 있을 겁니다.
근데 여기서 재발급을 누르면 그 순간 새로운 번호로 바뀌어서 이전에 도용된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바로 못 쓰게 할 수 있고요? 그리고 혹시 당분간 해외 직구할 계획이 아예 없다면 여기 사용정지를 눌러서 불법 도용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아 그럼 그동안 나의 개인통관 고유부호가 도용되었는지는 어디서 할 수 있냐고요? 이것도 간단합니다. 여기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이걸 눌러보면 해외 직구 통관내역 조회라고 보이시죠?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기간별로 나의 개인통관 고유부호로 해외 직구한 물품들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내가 직접 구매하지 않은 게 있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죠?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실 이게 가장 꿀팁인데요? 불법 도용들이 내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몰래 훔쳐 쓰는 걸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검색창에 국민비서를 쳐서 이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여기 목록을 누르면, 화면 중간에 알림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알림 설정 밑으로 쭉 내려오다 보면 중간에 민원처리라는 칸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전자 상거래 물품 통관내역, 이걸 체크해 주면 되죠. 그럼 이제 나의 개인통관 고유부호로 해외 직구가 될 때마다 내 핸드폰으로 알림이 와서 불법 도용 됐는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것 웬만하면 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숏 블로그도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 주세요.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